[취업십계명] ⑧ 취업은 구름 위의 세상입니다. 일단 올라가세요.
8. 취업은 구름 위의 세상입니다. 일단 올라가세요.
지난 글에서 '⑦ 직장인이라는 운명의 기차에 일단 합류하자'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렇게 말씀 드린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가장 큰 이유는 다른 대안이 없다면 무엇을 하든지 간에 직장 생활을 경험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창업이나 가업을 이어받을 것이 아니라면 취업이 아닌 다른 길을 도피처로 생각하기에는 오늘의 취업 시장이 워낙 치열하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자기 진로를 두고 ‘한번에 나의 꿈을 향해 갈지 일단 직장인이라는 신분에 자신을 걸쳐놓고 갈지'를 고민하곤 합니다. 꿈은 이루고 싶은데 직장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그 꿈을 포기하게 될까봐 두려움이 큰 이유겠지요. 그런데 지금은 내가 원할 때 취업이 마음대로 될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진로에 대해서 여러분에게 주어진 선택권이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사원증을 걸고 명함을 파 놓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 꽉 막힌 취업 시장. 하지만 어쨌든 고속도로를 타는게 가장 맘 편하고 빠릅니다. >
젊은이들이 갈수록 보수화 되어간다는 기획 기사를 읽은 기억이 나는군요.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려는 것은 모든 인간의 본성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보수적인 사람들은 더더욱 확률 높은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가진 것이 많을수록 사람은 낮은 확률의 도전을 가치 없는 것처럼 생각하곤 하죠. 취업 준비생들이 자기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에는 아예 지원하지 않으려는 것을 발견할 때마다 이게 보수화의 결과일까 하는 생각에 마음이 착찹합니다. 불합격 당하는 자기 모습을 두려워 하는 지원자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불안한 세상이 젊은 세대에게 얹어준 마음의 짐인 것이겠죠.
제가 최근에 즐겨 찾는 '항공'관련 블로그가 있습니다. 항공 관련 레전드 블로그인 한가족 블로그입니다. ( 한가족 : www.hansfamily.kr ) 비행기가 이륙을 하기 위해서는 활주로에서 굉장한 속도로 달려간 후,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가며 구름 위로 올라갑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트엔진의 경우 고도 35,000피트 (10.5km)에 올라가야(경제고도) 가장 효율적인 운항 (크루징)이 가능하기 때문이랍니다.
< 이륙 속도 V1 speed를 돌파! 순항고도로 기수를 올려라! >
직장인이 된다는 것은 이 경제고도로 올라가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비행기의 이륙처럼 힘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올라간 후에는 힘들지 않게 목적지를 향할 수도 있고, 항로를 바꾸기도 쉽습니다. 어느 회사든 일단 자리 하나를 꿰차고 들어가면 부서이동을 통해 업무를 바꾸기도 좋고, 다른 회사로 이직하기도 좋습니다. 심지어 자신도 몰랐던 자기 관심과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 모두 ‘좋은 이륙’을 하시길 바랍니다.
- Fin -